elevated-inflammation-blood-test-meaning 출처 : www.pexels.com
혈액이란 무엇인가요?
혈액검사 염증수치, 무엇을 의미할까요?
염증수치 상승의 원인
염증수치 상승 시 대처 방법
FAQ
우리 몸의 필수적인 체액인 혈액은 단순히 붉은색 액체가 아닙니다.
혈액은 우리 몸 곳곳의 세포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신진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회수하여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치 우리 몸의 택배 시스템과 같다고 할 수 있죠.
혈액은 액체 성분인 혈장과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과 같은 다양한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경우, 혈액에서 세포가 차지하는 비율은 여성의 경우 약 38%, 남성의 경우 약 46% 정도입니다.
혈액에는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전해질, 영양분, 비타민, 호르몬, 효소뿐만 아니라, 우리 몸을 지키는 항체와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중요한 단백질 성분들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혈액은 약 55%의 혈장과 45%의 혈구로 구성되며, 혈장의 90%는 물입니다.
혈장 단백질은 혈액의 pH를 7.4로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혈액 검사는 질병의 진단 및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염증수치는 우리 몸에 염증 반응이 있는지, 있다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과거에는 혈액검사가 주로 질병의 진단에 국한되었지만, 2018년에는 혈액 검사를 통해 우울장애를 판별하고 정밀 치료로 이어질 가능성을 보여주는 바이오마커를 발견했으며, 2021년에는 이러한 진단기구가 개발되는 등 진단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염증수치란, 우리 몸에 염증 반응이 있을 때 혈액 내에서 수치가 올라가는 특정 단백질 또는 물질들을 의미합니다.
가장 흔하게 확인되는 염증수치로는 ESR(적혈구 침강 속도)과 CRP(C-반응성 단백)가 있습니다.
혈액검사에서 염증수치가 높게 나온다는 것은 현재 우리 몸에 염증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감염, 외상, 자가면역 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수치가 상승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주요 원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CRP 정상 범위는 0.5 mg/dL 미만이며, ESR 정상 범위는 연령과 성별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0-20 mm/hr입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검사 기관이나 방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결과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혈액검사에서 염증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염증수치 자체만으로는 질병을 진단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통해 증상, 병력, 다른 검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원인이 밝혀지면,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세균 감염이 원인이라면 항생제 치료를, 자가면역 질환이 원인이라면 면역억제제 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 습관 개선도 염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치료제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부작용과 대처법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의 증상, 원인, 진단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위 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헬리코박터 제균 약물의 부작용으로 근육통이 생길 수 있을까? 원인과 증상, 대처법을 알아보세요. 위장약 복용 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원인이 아닌 위궤양의 진단,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소화불량 등 관련 질환 정보도…
헬리코박터균의 아기 전염 위험과 예방법, 증상 대처를 알아보세요. 부모를 위한 실용적 팁으로 아이 건강을 지키세요.…